본문 바로가기

IT&모바일

WINDOWS10 버전 1909 설치(또는 업데이트)하고 윈도우즈 로딩후 까만화면(검은화면)만 나올때 조치방법
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술도입니다.

2020년 첫 포스팅을 해봅니다.

오늘 포스팅하는 내용은 최근 회사컴퓨터에 WINDOWS 버전 1909를 설치(또는 버전1903 설치후 업데이트중)하고 난 후

윈도우즈 로고나오고 로딩까지는 잘 나오다가 갑자기 까만화면만 나오거나 마우스만 나오는 증상이 두대의 컴퓨터에서 확인되어 조치한 내용입니다.(원인 찾느라 삽질 많이 했네요..ㅜㅜ)

참고, 버전1909는 설치 완료시점에서 증상이 나타났으며(설치과정에서는 증상이 없었음), 1903은 설치 완료 후 최신빌드로 업데이트하고 리부팅시 업데이트작업 진행중에 증상이 나타났습니다.

원인은 메인보드의 INTEL 내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HDMI-HDMI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WINDOWS10 버전 1909를 설치했을때 또는 1909로 업데이트했을 때 나타납니다.(1905는 모르겠습니다.)

아마 윈도우즈에 내장된 그래픽 드라이버랑 일부 INTEL내장그래픽카드가 호환이 되지 않아서 그런것 같습니다.

PC에 따라 증상이 없을수도 있고 제 경우는 ASUS보드에 내장된 INTEL 그래픽카드입니다.)

 

조치방법은 우선 HDMI-HDMI 케이블로 연결된 모니터를 DVI-DVI 케이블이나 DVI(본체) - HDMI(모니터)케이블로

연결을 합니다.

그러면 그냥 화면이 잘 나옵니다. 그대로 사용을 해도 되지만 HDMI-HDMI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

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윈도우즈 내장 드라이버가 아닌 제조사에서 제공하는 INTEL의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설치를 해야 합니다.

 

먼저, 기존에 설치된 그래픽카드 제품이 무엇인지 확인 후

제조사 INTEL의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본인의 그래픽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찾아 다운로드합니다.

(제어판 > 장치관리자 >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확인가능)

 

그 다음 설치된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리부팅을 합니다.

제거방법 :

제어판 > 장치관리자 > 디스플레이 어댑터 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디바이스를 제거(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. 체크) 

다음, 미리 다운로드해 둔 제조사 그래픽카드드라이버를 설치하시거나 제조사 INTEL의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Intel Driver and Support Assistant를 설치하면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PC에 설치된 하드웨어들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그 중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(업데이트)합니다.

그래픽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컴퓨터를 끄고 기존의 HDMI-HDMI케이블로 연결해서 부팅한 다음

화면이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합니다.

그럼 끝.

 

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.

반응형